본문 바로가기

종교와 미신/요한복음(John)

제자는 말씀을 지킴으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자

제자는 말씀을 지킴으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자

(요한복음 17장에서)

 

요한복음 17장은 주님의 잡히시기 전날 밤에 드린 기도를 통해 우리에게 ‘영화롭게 한다.’, ‘거룩하게 한다.’ 혹은 ‘영광을 돌린다.’는 말의 뜻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말씀을 꼼꼼하게 읽다 보면 4개의 존재와 그 존재들 사이에 3가지 방식의 영화롭게 한다는 말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먼저 4절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아버지가 그리스도께 하라고 주신 일을 이룸으로써 영화롭게 하셨다고 합니다.(영문성경은 NIV, 국문성경은 개역개정판입니다)

 

4 I have brought you glory on earth by finishing the work you gave me to do.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그 다음은 6절과 10절입니다. 우리 주님은 제자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다합니다. 제자들로 인하여 주님께서 영화롭게 된 것입니다. 그 제자들이 한 일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킨 것이었습니다. 제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킴으로써 주님을 영화롭게 해야 합니다.

 

6 “I have revealed you to those whom you gave me out of the world. They were yours; you gave them to me and they have obeyed your word. (......) 10 All I have is yours, and all you have is mine. And glory has come to me through them.

6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10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그리고 17, 19절은 다시 제자들도 역시 거룩하게 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 때문입니다. 요한복음을 시작하면서 이미 선언했듯이 이 말씀은 곧 그리스도 자신입니다. 한편 제자들을 거룩하게 하는 이유는 제자들을 세상에 보내시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거꾸로 올라가면 14절에서 세상에 속하지 아니한 그리스도인에 대한 기도가 있습니다. 이 기도는 15장 18, 19절에서 이미 한번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그 내용은 여기를 보세요 http://alafaya.tistory.com/266)


17 Sanctify them by the truth; your word is truth. 18 As you sent me into the world, I have sent them into the world. 19 For them I sanctify myself, that they too may be truly sanctified.

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8 아버지께서 세상에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아무튼 우리는 “말씀 -> 성도들 ->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의 순서로 영화롭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며, 그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셨으며, 우리는 세상에 보내진 그의 증인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