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음악*사진&생각

남쪽으로 튀어

지난 여름 나는 소설책을 몇 권 읽었다.
여름이라고 계속 비만 내려서 할일없이 책을 읽은 것인데...
이 때 읽은 책 중에 일본 소설가의 책이 있었다.


남쪽으로 튀어, 오쿠다 히데오, 은행나무
발행

Southbound, Okuda Hideo

라는 책이었다.

이 책 속에 이런 말이 있었다.
오랫동안 운동을 한다고 껍죽거리면서 늘 마음 한쪽에 모셔두었던 말인데
어쩜... 내마음을 이렇게도 잘 드러내주다니...

"혁명은 운동으로는 안 일어나. 한 사람 한 사람 마음속으로 일으키는 것이라고!"


"집단은 어차피 집단이라고, 부르주아지도 프롤레타리아도 집단이 되면 다 똑 같아. 권력을 탐하고 그것을 못 지켜서 안달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