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꼬라지/사회

수학보다 통계학을 먼저 가르쳐야 하는 이유

이곳에 와서 시귀게 된 교포 한분이 재미있는 사이트를 하나 알려주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위키피디아(wikipedia)에 비교될 수 있는데, 다양한 강연 내용을 동영상으로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주제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강연의 길이는 아주 짧습니다. 테드(TED)라는 곳이지요.


저는 종종 이곳에 들려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나 혹은 랜덤하게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듣습니다. 내 안목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지요.


여러나라 말(물론 한국어도 포함됩니다)로 자막을 볼 수있으며, 아예 같은 화면에 원고를 함께 띄워놓고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언어문제로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처럼 슬금 슬금 컨닝하며(^^) 보셔도 되고 아예 한글로 읽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곳에 미국의 한 대학의 수학교수가 수학보다 통계학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군요. 한국의 교육분야에 일하는 모든 분들이 한번은 꼭 듣고 넘어가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통계학자여서가 아니라 우리나라가 좀 더 잘 다듬어진 나라로 도약하는데 꼭 귀담아 들어야할 이야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http://www.ted.com/talks/arthur_benjamin_s_formula_for_changing_math_educatio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