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음악*사진&생각

중국 시진핑 주석의 생각 읽기

중국의 시주석이 앞서 주석을 맡았던 두 사람과 달리 두번까지만 연임할 수 있다는 헌법조항을 삭제한다고 한다. 세계의 대부분의 언론보도는 ‘시황제’라는 표현에서 보듯이 약간의 비아냥이 포함된 반응이다.

그런데 그들과 다른 우리의 정치적 가치관을 앞세우지 않고 보면, 사실 내각제 하에서는 10년 이상 수상을 한사람이 더러 있다. 오늘날 캐나다를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의 하나로 만든 트뤼도(심지어 현재 수상인 트뤼도는 그의 아들이다) 수상을 비롯해서 2차대전 이후의 독일에도 몇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작업은 시주석의 생각을 읽는 일 아닐까 싶다. 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세시간 이상 낭독하여서 화제가 되었던 시주석의 연설문을 성균관대학교 성균중국연구소에서 번역하고 주석을 덧붙여 출판했다. 책제목은 “신시대”. 시주석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국정철학을 읽는데 가장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특히 그가 새롭게 주장하고 있는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의 실체를 보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정말 꼼꼼하게 중국이란 나라의 꿈과 실현 및 국가와 당의 가치, 인민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어쩌면 그는 바로 이런 가치들을 구현하기 위해 삼선금지 조항을 제거하겠다고 미리 예고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사족: 이 책의 많은 부분에서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고민하느라 밑줄을 그으며 읽었다. 그리고 연설문의 끝에서 발견한 이 대목은 평범한 진리이지만 동시에 우리 세대가 다시 한번 기억해야 할 말이어서 올린다. ​

'책*음악*사진&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7days7covers 1일차 :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0) 2020.02.2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0) 2018.10.03
부활  (0) 2017.05.14
울지 않는 늑대  (0) 2017.03.05
태풍이 지나가고  (0) 2016.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