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와 미신/21세기의 기독교인

교회를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방법

나는 오래 전 환경문제를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에 대해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의 글에는 성경적 근거와 교회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http://alafaya.tistory.com/194)을 적었습니다. 그런데 캐나다에서 발행되고 있는 Faith Today라는 기독교 잡지(이 잡지는 캐나다 복음주의권을 대표하는 신앙잡지입니다)11/12월호에 “How to Green your Church”라는 제목의 기사(http://digital.faithtoday.ca/faithtoday/20121112#pg36)가 있어서 요약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1. 먼저 환경문제에 대한 복음주의 신앙고백은 다음과 같은 선언들을 참고하면 됩니다.

1) 2002 지구온난화에 대한 옥스퍼드선언(Oxford Declaration on Global Warming)

2) 2009 창조책무와 기후변화에 대한 미가선언(Micah Declaration on Creation Stewardship and Climate Change)

3) 2010 환경책무의 도전(Lausanne’s Conversation Paper of The Challenge of Environmental Stewardship)

4) 2012 개혁교회 창조책무보고서(CRC Creation Stewardship Report)

* 1)-3)은 2-3쪽짜리 선언문이어서 상징적인 내용이지만 4)는 120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입니다. 신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교회당의 신축이나 개축을 할 때 친환경건축을 도입

1) 이중창으로 해서 보온 및 단열효과

2) 지붕의 색을 회색으로 해서 태양열 차단효과로 여름 냉방수요 줄기기

3) 십자가를 따로 설치하는 대신 지붕에 십자가모양으로 태양전지 패널을 설치하여 태양광발전

 

3. 교육

1) 기독교세계관교육: 창조-타락-구속의 과정을 환경관점에서 바라보기

2) 주일학교 학생들과 함께 텃밭 가꾸기

3) 매월 마지막 주에는 전교인이 걷거나 자전거, 대중교통으로 교회오기, 국산 의류를 입고 오기

 

4. 교회 내에서 당장 실천 가능한 것들

1) 일회용 컵 사용하지 않기

2) 공정무역 커피 등 공정무역 상품이용하기

3) 지역 제과점 이용하기

4) 교회의 미션리스트에 '환경활동에 기부하기'를 추가

5) 교회 정원에 재래종 식물을 심기

6) 정원에 빗물받이를 설치하여 물사용 줄이기

7) 시골 교회라면, 방풍림을 조성하여 겨울철 난방수요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