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와 미신/요한복음(John)

우리가 직접 성경을 읽는 것(QT)이 중요


요4:41 예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가 더욱 많아
요4: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로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라 하였더라


오늘은 며칠 전 묵상했던 요한북음의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셨던 주님의 이야기에서 한가지 더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성경의 내용이나 믿음을 전달받는 단계를 넘어 우리가 직접 말씀을 묵상하는 것(QT)이 좋다는 것입니다.


사마리아 여인은 동네 사람들에게 예수가 바로 기다리던 메시아 임을 증언합니다. 그리고 점점 더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늘어나는데, 위 말씀은 이 때 그들이 한 말입니다. 처음에는 너의 증언으로 예수를 믿었지만, 이제는 직접 듣고 믿는다는 고백이지요. 


신앙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는 믿음에 대해 잘알지 못하기 때문에 누군가의 증거를 통해 전달 받고 믿기 시작합니다만, 일단 믿음의 길로 들어서면 우리는 직접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신앙을 키워가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옛 속담에도 있듯이 '백번 듣는 것이 한번 본 것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계속 다른 사람의 가르침이나 전달에 의존하는 신앙은 반드시 전하는 사람이 가진 한계와 완전하지 못함 때문에 실망하고 좌절하며 신앙생활에서 멀어지기도 합니다.  또 말씀이 내 안에서 살아 움직이려면 내가 스스로 깨닫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도 직접 말씀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매일 QT와 같은 시간을 갖는게 좋다는 것이지요.